순천향대학교 PMC(Probiotics Microbiome Convergence Center)는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로 제2의 게놈으로 각광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을 바이오산업 전반에 접목하여 이를 활성화 하는데 목적을 두고 관련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지원을 위한 장비 및 인프라를 구축하여 One stop-All set 플랫폼을 마련하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개발 지원부터 품질 및 규격 시험검사, 기능성 평가 및 임상시험, 사업화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센터 내에 구성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소, 화장품연구소, 피부인체적용시험연구소, 식품연구소는 전문화된 연구 인력과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며 기업의 기술력을 강화하는 등 기업부설연구소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본 과제를 통해서 제주, 충북, 충남, 전북의 화장품 기업들에게 구축된 기업지원 장비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지역의 기업의 성장할 수 있도록 센터 내에 구성된 연구소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였다.

고령화 사회의 진전으로 인해 글로벌 항노화 시장은 2015년 1,403억 달러에서 2021년 2,165억 달러로 연평균 증가율 7.5%의 성장전망을 보이고 있다.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크다. 이렇듯 항노화 시장과 밀접한 화장품산업이 레드오션으로 떠오르면서 세계시장은 물론 국내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특히 지자체 간의 경쟁으로 인해 격차가 벌어지면서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육성 정책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역별로 특성화 된 청정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나 국가적 차원의 인프라 또한 부족한 상황이여서 이를 극복하고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야 한다.

 

특히 기술력 확보를 위해서는 소재와 효능 평가 등 R&D 지원과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고유의 원천소재에 대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고야 의정서 발표로 국가적 자원에 대한 주권확보와 수입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소재의 개발을 위한 인프라와 자원 마련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이와 함께 화장품 소재와 원료에 대한 과학기술적 증거주의를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 광선, 공해물질 등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피부기초과학 등의 연구를 응용한다면 국내 화장품 산업이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 간의 협력체계 구축은 화장품산업의 낮은 인프라와 약한 산업 기반을 해소하여 상생발전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낸다.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면 융복합기술의 발달과 4차 산업혁명 등의 기술 환경 변화 속에서 빠르게 적응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 과제는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이 되어 사업을 총괄하고 운영을 관리하며 기술지원을 중점적으로 맡았으며 ㈜채움피플이 참여하여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알리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화 지원에 나섰다. 이번 과제에서 PMC는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유망기업의 부족한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로서 역할을 하며, 기술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에 나섰다.

 

이로써 R&D지원부터 관련 특허 획득, 기업인증획득 등을 통해 품질확보에 나선 것은 물론 디자인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시제품 생산부터 마케팅을 연계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했다. 대학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마케팅 특화지원으로 개발된 제품의 판매를 활성화하고 홍보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또한 협력권 내의 화장품 시장의 외연 확대를 위해 각 지역의 특화작물과 연계하여 지역 상생발전에도 기여했다. 제주와 충남, 충북, 전북 기업 간의 실질적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었으며 지속적인 화장품 시장의 활성화와 지속성장을 지원방안이 마련되는 계기가 되었다.

점점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젊음과 미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세대의 트렌드가 반영되며 화장품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과학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시도로 인해 영역 또한 확장되고 있다. 짧은 교체주기와 다양한 소비자층으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적합한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대기업과 중소기업, 지역 간의 동반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닌다.

 

고부가가치의 문화산업이자 수출유망산업으로 가치사슬별 고용과 부가가치 창출의 효과가 크고 경기 민감도가 낮아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게 하므로 미래를 위한 성장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최근에는 혁신기술을 가진 유망기업에 대한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대상기업의 매출 신장과 수출을 통한 글로벌 진출 등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우수한 스타기업들을 발굴할 수 있었다. 순천향대학교 PMC는 이번 성공사례를 시작으로 기업 지식재산 기반의 정부과제 수주를 통해 계속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과제를 통해 제주, 충북, 출남, 전북 혁력권 내 산업 육성과 지역의 중소기업이 취약할 수 있는 기술지원의 전반을 지원하는 활동을 통해 전문역량을 나누면서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국내의 기술혁신 기업지원 인프라를 마련하여 기업과 지역의 성장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나 갈 것이다.

공식 웹사이트
www.schr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