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이씨티는 화장품부터 헤어케어, 오랄케어, 생활용품 산업에 사용되는 기능성 물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회사이다. 식물과 한방약재 같은 소재들에서 새로운 활성 성분을 찾아내고, 한국 전통방식의 한약포제기술과 생물전환(bioconversion)과 같은 독특한 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원료를 연구한다.

 

㈜에이씨티는 설립이후 지금까지 높은 효율과 경제적인 방법으로 여러 가지 희귀한 식물유래 활성성분의 상업화 개발에 성공하였고, 이러한 제품들은 ‘한방화장품’이라 불리는 새로운 프리미엄 기능성 화장품 영역에서 선두 브랜드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에이씨티는 유기합성기술을 통하여 화장품뿐만 아니라 산업용 소재 등의 다양한 정밀화학 소재의 제조 및 공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늘날 코스메틱 산업은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여성인구의 증가와 소비 계층이 확대되는 추세와 비례하여 소비자의 욕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점 그리고 고령화 시대의 진입 등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코스메틱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이 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코스메틱은 고령화 사회와 함께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미적 추구에 대한 인식 확산과 동양인의 하얀 피부에 대한 높은 선호도로 인해 빠른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피부 미백을 돕는 화장품의 대부분은 피부 속 멜라닌(melanin)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작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존 미백 소재는 통상적으로 효과가 크지 않으며 지속적인 사업용에 의한 부작용(발진, 백반증 및 색소이상증 등)을 초래해 피부에 매우 유해할 수 있다. ㈜에이씨티는 본 과제를 통해 효소를 이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기술력을 도입하여 피부 표피로 전이된 멜라닌을 분해하고 탈색함으로써 기존 미백 화학소재의 낮은 효능 및 부작용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기존 미백 성분은 멜라닌을 분해하는 것이 아닌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이 대부분이여서 이미 생성된 멜라닌을 분해하는 성분 소재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였다. 또한, 천연 유래 효소는 그 효능효과에 비해 활성상태에서만 효과를 나타내며 온도 및 pH 등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으므로 구조가 변환되거나 산화되면서 비활성으로 전환되어 유효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산학연이 함께 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였으며 전북대학교에서는 멜라닌 분해 및 탈색 효소 발굴과 메커니즘 연구를 진행하였고, 세명대학교에서는 효능평가를 맡았으며, 한국세라믹기술원에서는 안정화연구를 각각 분담하여 개발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

효능 원료들은 좋은 성분 함량이 비해 낮은 용해도와 불안정성, 구조적 복잡성 때문에 우리 몸에 그 효능들을 고스란히 다 나타내지 못하는데, ㈜에이씨티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천연레시틴을 사용한 마이크로 또는 서브마이크로사이즈 리포솜 형태의 다목적 전달체계(delivery system)와 생분해성 고분자를 이용한 캡슐화(Encapsulation) 기술을 개발하여 활성성분들의 피부침투율과 안정성을 증가시키면서 기술력을 입증해왔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도 멜라닌 분해와 탈색기능을 가진 천연유래 효소의 유효성분을 최적화하기 위해 안정화를 통한 개발 기술을 접목하면서 신개념의 미백화장품 조성물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결실로 ‘Actocera’의 브랜드에 대한 제품공급 계약을 체결하였고 그밖에도 사업화를 위한 영업을 진행하여 선제적 고객을 확보하여 매출 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서 연구개발 단계부터 고객사와 함께 제품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여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공식 웹사이트
www.actc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