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에 설립된 ㈜우수컨버팅은 영·유아용 물휴지(화장품)와 마른티슈(위생용품)를 전문적으로 개발·생산하는 OEM & ODM 업체로서 국내 화장품, 위생용품 사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2013년 기술연구소 설립 이후 연구개발에 매진하여 쌓아 올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ODM 위주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30% 이상이 수출 비중으로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히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최근에는 생활화학제품(대물용 청소포) 에센스도 개발하여 판매하는 등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기술 개발 당시부터 친환경이면서 피부에 자극이 덜 가는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었다. 개발대상 제품이었던 ‘데오도런트’는 냄새원인을 직접적으로 제거하지 못하고 화학적인 방법에 의존해 세균증식을 억제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성 논란이 있는 Aluminum계열의 땀을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었다.

 

따라서 땀 발생을 방지하며 그 채취를 인공향료를 이용해 마스킹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으므로 제품의 형태 또한 환경적으로 문제가 있는 스프레이와 스틱형이 주를 이루었다. 우수컨버팅(주)은 이러한 제품이 가진 환경에 대한 유해성을 해결하고 고객이 믿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목표를 두었다. 소취 효능을 가진 제주 천연 추출물을 적용한 저자극의 혼합 방부제(티슈용) 등을 통해 물리적으로 땀과 세균을 닦아냄과 동시에 피부에 남아 있는 채취 유발균주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 개발에 집중하였다.

산업체간 연계 협력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하면서 천연추출물을 기반으로 소취 효능을 가진 화장품 원료를 연구하고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 기술개발에 나섰다. 이와 함께 제품의 기능성 평가 및 안전성 평가와 티슈용 저자극 혼합 방부제 개발, 시제품 제작과 피부자극 임상시험 등을 거치며 효과적이면서 안심하고 사용가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연구기관 간의 물리적인 거리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뒤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참여기관 간 정보교류를 위한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제품 개발에 매진하기 위해 기관 간의 기술 교류회를 열어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화상회의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갔다. 그밖에도 안전을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면서 기술 개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본 과제를 통해 연구인력을 충원 및 연구시설 확충과 기관 간의 공동연구를 통한 연구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의 초석을 다질 수 있었다.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이고 빠른 신제품 개발 시스템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과제를 통해 개발한 제품은 기능성과 안전성을 확보하여 제품 양산 시스템을 확립시켜 선보일 예정이며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 시장 판로 개척에도 나선다면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컨버팅은 이번 결과를 도약의 기회로 삼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도 기본의 충실하고 미래가치를 창조한다는 일념으로 고객의 건강한 삶과 환경을 생각하며 제품 연구에 힘쓸 계획이다. 지금까지 기업을 이끌어 온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책임과 역할 수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