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코씨드바이오팜은 “자연의 건강함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기업”이라는 모토로 2006년 설립되었다. 설립 이래 화장품 소재 국산화에 앞장서며 천연물 소재, 특화작물에 주목하여 전국 곳곳의 천연물 소재로부터 다양한 기능성화장품 소재를 개발해왔다. 제품 연구 및 개발에 매진하여 기능성화장품 개별고시 인정과 다수의 논문, 특허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ISO9001, ISO14001 획득과 청년친화 강소기업, 여성친화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 충북스타기업으로도 선정되었으며 첫 수출을 시작한 지 3년 만에 ‘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등 꾸준히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천연물을 기반으로 하는 고기능성 화장품 소재와 평가 신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K-Beauty 글로벌 화장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있었다. 다만 이전에는 ‘오래 사는 것’에 집중했다면 근래에 들어 ‘잘 사는 것’에 더 중심을 두고 있다. 화학물질을 배제하고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노케미(No-Chemi)족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변화를 보여준다.

 

피부에 자극이 없는 안전한 천연화장품에 대한 뷰티 소비자들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천연소재’는 뷰티산업의 트렌드가 되었다. 더군다나 나고야의정서 발효로 인해 국내 생물자원 원료의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서 국내 천연소재에 대한 연구가 증가했고 자연스레 청정 제주가 가진 천연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제주의 청정 이미지만 표방하고 실질적으로는 제주와 연고가 없는 제품들이 나오면서 지역의 이미지가 훼손 되고 제주를 대표하는 브랜드를 찾기란 힘들었다. 또한 글로벌 수준의 기능성 소재도 부족한 상황이여서 보다 심화된 제주 특화 자원의 효능연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코씨드바이오팜은 단순히 제주의 이미지를 활용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갖춘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했다. 국제적 논문과 특허 확보를 통해 제주 인증을 받은 제대로 된 화장품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다.

(주)코씨드바이오팜은 제주의 천연물 소재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2016년부터 제주천연물자원화연구소를 설립하여 소재개발을 진행해왔다. 소비 트렌드 변화와 함께 천연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구에 더욱 집중하였고 본 과제를 통해서 다양한 제품 개발을 시도할 수 있었다.

 

그 중 하나로 제주 오름에서도 흔히 보이는 야생화인 ‘당잔대’의 유효성분을 활용하여 제품화에 나섰다. 우선 당잔대 추출물의 주름기능성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활성물질을 분리 정제 하여 활성물질이 바닐릭산(vanillic acid)임을 동정했다. 그러나 개발 초기에는 바닐릭산의 함량이 극미량에 불과해 이를 낮은 비용으로 정제하기 위한 공정연구의 어려움이 따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RSM(Response surface method)인 수학적 모델을 이용해 최적의 추출효율 연구에 돌입하였고, 그 결과 우수한 연구 성과로 이어지면서 당잔대 뿌리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피부주름개선용 화장료 조성물 특허 10-2093879를 등록할 수 있었다.

본 과제를 추진하면서 당잔대뿌리를 활용한 기초화장품 제품을 개발하고 이 소재로 약 3억 원 이상의 매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더 많은 소비자를 만나기 위해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나아갈 계획이다. 우선 그 첫 단계로 오송제2단지 공장을 준공하여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In Cosmetic Global 등 전시회 참가를 통한 신규 거래처를 확보해 나갈 것이다. 두 번째로는 2단지 공장 입주 및 장비를 추가 확보하여 연구와 제품생산을 위한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술력을 지닌 산학연, 타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당사의 기술력을 증진해나갈 것이다. 마지막 단계로는 연구인력을 충원하여 연구 역량과 우수한 기술력을 강화시켜 유럽과 오세아니아, 미국 등 수출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코씨드바이오팜은 앞으로도 Beauty-Bio(화장품)뿐만 아니라 Health-Bio(건강식품), Medicine-Bio(천연물 신약) 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며 미래 바이오산업을 선도하는 No.1 화장품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공식 웹사이트
www.cose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