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들에서 자라는 식물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주며 경관, 휴식처, 목재, 약재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과학기술의 발달함에 따라 모든 식물이 연구대상이 되면서 야생상의 식물을 채집하고 이용하면서부터 자생지에서 식물이 사라지거나 서식지가 줄어들고 있으며 끝내 일부 식물들은 활용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식물이 45,000 여종에 이르고 있는 반면에 농산물을 제외한 자생식물의 재배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자생식물의 재배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농업회사법인 제주생물자원(주)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깊이 고민하면서 야생상태의 식물에 대한 재배방법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유익한 산업화재료가 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자 설립되었다. 연구개발한 재배기술을 이용하여 화장품, 식품, 약품 등의 원료를 대량 생산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노력하는 등 제주 야생 식물자원의 산업화에 앞장서고 있다.

인구증가와 급격한 산업화의 부작용으로 자연환경은 점차 훼손되고 있다. 특히 자생식물의 유효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의 원료로 쓰고자 활용도가 높은 식물들을 무분별하게 채취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의 자생식물과 특산식물들 중에는 이미 멸종 위기에 놓은 식물들이 많다. 따라서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식물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재배방법들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의 원료로서 자생식물의 활용과 자연의 보전, 복원 등의 연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식물의 대량증식기술이 개발되면 자생식물의 종에 따라 그에 맞는 증식방법을 활용하여 희귀식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된다. 그렇게 되면 본래의 자연을 훼손하지 않아도 되는 환경적 측면과 다양한 제품의 개발과 산업화가 가능해지는 경제적 측면에서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제주생물자원(주)는 제주 자연과 공존하며 자연의 에너지를 제품에 담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자생식물에 대한 생산기술과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제주생물자원(주)는 사업화에 필요한 여러 종의 식물자원을 다량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피부에 유용한 성분을 가진 식물자원을 연구하고 결과를 활용하여 피부장벽강화 및 보습에 좋은 화장품을 개발하여 생산해냈다. 하지만 제주의 자생식물 자원 확보부터 재배기술의 보유, 개발된 제품의 다양한 평가들에 대한 연구는 이전부터 이루어져왔으나 사업화를 진행하면서 늦게나마 뛰어든 화장품 시장에 대한 정보와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서는 부족한 점들이 발생했고 이 때문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뷰티 트렌트를 읽고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유형을 파악하여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과제를 계기로 제주 청정자연의 이점을 살린 소재들을 제품에 적용할 수 있었고 이와 함께 다양한 기업들과의 정보교류를 통해 사업화에 필요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생물자원(주)는 제주 자생식물의 분포와 생태 등을 조사하여 종자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있으며 유용식물의 종자를 수집하고 있다. 또한 그 안의 스토리를 발굴하여 산업화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고 있다. 향후 100가지 이상의 원료 구축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식물자원정보를 수집하고 증식하는 일은 자원식물의 동정 종자채집, 발아기술개발, 재배까지 이루어지는 전문적이고 세밀한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큰비쑥, 하늘타리, 정금나무, 모새나무 등의 실험을 통해 발아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으며 정부 산하기관의 다양한 연구용역을 맡아 수행하고 협력권산업 지원사업에 여러 차례 선정되기도 하며 과제해결을 통해 기술력을 끊임없이 성장시켜 왔다. 현재 화장품 원료개발에서 제품개발로 사업영역을 확장시키며 해외 특허출원과 더불어 해외 바이어 상담을 진행하는 등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새로운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식 웹사이트
www.creature.jeju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