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스킨은 창업 당시부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초유를 활용한 화장품을 개발하며 주목을 받았다.

사업 초창기부터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기능성 원료에 대한 연구를 해왔고 그 결과로 발효초유물 및 천연물에 대한 특허 14건을 출원했다.

이후 다양한 국책 R&D 과제를 수행하며 탄탄히 기술력을 쌓아올린 ㈜팜스킨은 3년간 꾸준히 성장곡선을 그리며 해외 40여개국에 수출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부패속도가 빨라 보존기간이 짧은 젖소의 초유를 가공·정제하여 화장품 원료로 활용하는 독자적인 기술과 까다로운 안전성 인증, 친환경 원료의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치며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효과적인 제품을 월마트와 아마존을 통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등 글로벌 뷰티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팜스킨은 현재 초유의 화장품 원료 국산화를 목표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 개발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안티폴루션, 안티블루라이트 등 천연물을 이용한 기능성 연구도 진행하며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2017년부터 국내 페이스 마스크팩 시장은 전문 브랜드들의 각축장이 되면서 프리미엄에서 보급형으로의 전환이 두드러졌다. 한국과 일본에서 시작한 마스크팩 시장이 이제는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시장으로 확산되면서 국내 화장품 회사들은 앞선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화학제품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면서 노케미족(NO-chemi, 화학성분이 아닌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층)이 다기능성화장품과 천연화장품 중심으로 과학적 근거를 둔 제품의 효능과 안전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변화에 따라 (주)팜스킨은 자연스레 청정이미지에 가장 부합하는 제주자연의 소재를 활용한 천연 화장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피부에 좋은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된 초유와 제주 대표 특산물인 한라봉을 소재로 한 프리미엄 마스크팩 개발에 나서게 되었다.

사실 회사를 설립하지 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설장비와 인력 충족 부분에서 미약했다. 게다가 개발하고자 하는 소재의 추출 및 효능 평가와 원료 지표성분 설정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막상 마스크 시트를 개발 하려고 하니 전문 인력이 큰 부재로 다가왔고 시트 개발 난항이라는 문제점에 직면하게 됐다. 또한 한라봉 과피 분말을 이용한 파이버를 개발했는데 색감이 고르지 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색이 돼 만족스런 제품이 되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부직포 공정을 적용시켜 최적의 생산 공정법 개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초유의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은 온도의 민감하여 파이버 개발에 어려움이 따랐다. 초유 분말을 적용한 파이버 개발은 온도 조건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뭉침 현상이 발생하여 부적합했다. 또한 한라봉 과피 분말을 이용한 파이버 개발을 시도했으나 색감이 고르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색되는 등 만족스런 결과를 얻기 힘들었다.

 

결국 파이버 개발에 있어 온도와 색감, 변색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개발방향을 변경하기로 하고 파이버 대신 유효성분이 함유된 부직포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생산 공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또한 유효성분을 적용한 특징 외에 부드러운 촉감과 밀착력, 시각적 효과 등 부직포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추가 공정개발에 노력했다

초유의 고영양성분과 기능성을 유지하면서 무방부시스템으로 원료화 하는 기술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냈다. 특히 초유추출물이 액상으로 함유된 마스크시트는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하는데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한라봉 과피 분말이 코팅된 마스크시트는 원물이 육안으로 보여 시각적 효과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시트 표면에 돌출된 과피 분말이 천연 피부 각질제거제 역할을 하며 마스크팩 외에도 패드 등 다양한 제품으로의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진행 중인 신제품 개발이 마무리되면 친환경을 선호하는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이고 만족도 높은 제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친환경 제품 개발, 최적의 유통방식 및 제품 판매방식 등 기존과 다른 자연주의 브랜드 전략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며 기존 40여개국에서 60여개국 수출을 목표로 글로벌 친환경 화장품 회사로 성장할 준비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