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래는 화장품 및 생활용품분야의 원료를 국내와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원료공급전문회사이다. 고객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고객의 성공에 기여하기 위해 원료 전문 공급업체로서 새로운 제품과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영월혁신센터와 제주바이오센터를 설립하여 다양한 천연화장품 원료개발 및 소재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건강한 원료 개발을 위해 무농약, 친환경 재배인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각각의 원료에 특화된 응용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나아가 대량생산 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천연화장품원료의 제품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한 제주바이오센터에서는 제주의 천연자원을 이용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여 개발된 다양한 천연화장품 원료의 특허를 출원하기도 하였다. 현재 제주 알로에와 화산송이 파우더, 동백씨앗, 솝베리, 비자열매 등 다양한 천연원료들이 생산되고 있다.

국내외 화장품시장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소재와 더욱 강력한 효능을 찾고자 끊임없는 연구를 하며 항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두래는 국내 최대의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청정지역인 제주도에 ㈜두래 제주바이오센터를 설립하게 됐다.

 

㈜두래 제주센터는 제주도의 용암해수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주 원료인 용암해수 확보가 용이했다. 이렇게 확보한 다양한 자원을 바탕으로 원료 및 제품개발 연구를 진행했고 저온숙성이라는 새로운 가공기술를 통한 천연원료 화장품 개발에 나섰다.

최근 몇 년 전부터 급격한 대기질 악화로 인하여 미세먼지가 피부노화의 주범이 되면서 국내외 화장품 시장에서는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품 개발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두래에서는 여러 연구를 통해 용암해수 저온숙성 소재에서 항염과 항노화, 피부장벽 강화 등의 효능을 확인했으며 이를 활용하여 스킨디톡스 유용물질을 증대시키기 위한 공정기술과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제형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기능성 지표물질 후보군을 발굴할 수 있었으나 비고시 기능성 허가를 위한 성분분석에는 어려움이 따랐다. 지표물질의 최적 조건에 맞는 개발 소재를 다시 찾고 활용하면서 3개 소재에 대한 허가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제품 개발에 한 발짝 다가가게 되었다.

국내외 화장품 시장이 주목하는 헬스와 뷰티가 함께 충족되는 제품의 원료를 제주의 천연자원에서 찾으면서 새로운 미래가치를 발굴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과제를 수행하면서 풍부한 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연구하며 제품 개발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에 새로운 원료를 발굴해내는 성과를 이뤄냈다. 시장성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제주 천연 자원을 활용하면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기술 확보와 제품 개발을 통해 국내외 시장으로의 진출이 기대되고 있다.